[야탑중] 영어내신문법 - 수의 일치
앞으로 코코스영어학원 내신대비반 학교 중심으로 문법 출제 포인트를 포스팅합니다.
공부하실 때 출제 포인트 중심으로 학습하고 연습하시면 단순 암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. 수업시간에 아래의 설명처럼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의 실력이 많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게됩니다.
형태: 일반적으로 현재 동사에 밑줄을 치고 출제가 됩니다.
출제 포인트: [is / are] → 주어 찾기 → 문장 맨 앞의 명사 찾기 → 주어 자리에 명사가 없으면 도치 의심
접근 방법 연습하기 간단한 예시
문제 형태: is / are
수업 진행
선생님: 뭐가 보이지?
학생: 현재 동사입니다.
선생님: 풀이 방법은?
학생: 현재 동사 밑줄 문제는 주어 찾기입니다.
선생님: 주어는 뭘까?
학생: 주어는 문장 맨 앞에 명사입니다. 만약 명사가 없으면 도치를 의심합니다.
위와 같은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출제 포인트가 확인되면 관련 개념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.
도치된 문장의 수 일치 문제 풀이 방식 예시
There are stacks of books / piled on the desk.
많은 책 더미들이 있다. / 책상에 쌓인
포인트 파악: There → 부사 → 도치 확인 → 주어: stacks
Sitting at the kitchen table alone / was his father.
주방 식탁에 홀로 앉아 있는 것은 / 그의 아버지였다.
주의: Sitting 이 주어일까요?
포인트 파악: 만약 동명사라면 Sitting = his father 관계가 성립되어야 함. 이런 관계가 아니므로 Sitting이 동명사가 될수 없음 → 도치 확인
참조>
My hobby is reading books. → 동명사(주어와 =)
He is reading a book.→ 현재 분사(주어와 ≠)
원래 문장 → His father was sitting at the kitchen table alone.
형태: 현재분사〔과거분사] / 형용사 + 동사 + 주어 ~
Not until we lose health / do we realize the value of it.
건강을 잃고 나서야 / 우리는 그것의 가치를 깨닫는다.
포인트 파악: Not until we lose health → 부사절 → 도치
형태: 부정어 not, no, never, no longer 등 / only + 조동사 + 주어 + 동사 ~